본문 바로가기
경제지식창고

토스뱅크 카드 해외결제 2% 캐시백 축소 (2023년 3월 1일)

by 자유를그리다 2023. 3. 6.

해외에서 카드사용시 해외결제에 대해 3% 캐쉬백이 있어서 유용했던 토스뱅크 카드가 2023년 3월 1일부터 2% 캐시백으로 혜택을 축소했다. 

토스뱅크 체크카드 해외결제 2% 캐시백

해외에서 유용한 트레블월렛카드와 토스뱅크카드를 발급받아 소액은 트레블월렛카드로, 30$이상은 토스뱅크카드로 사용하고 있었다. 그런데 3월 1일 토스뱅크카드로 90$정도 결제를 했는데 캐쉬백이 평소보다 적은 것 같아서 찾아보니 3월 1일부터 캐시백 혜택이 축소됐다. 트레블 월렛카드와 토스뱅크의 수수료를 비교해보면 다음표와 같다.

트레블 월렛카드와 토스뱅크 체크카드 수수료 비교

수수료가 없는 트레블월렛카드에 비해 캐시백이 장점인 토스뱅크카드의 해외결제시 수수료 체계는 다음과 같다. 

토스뱅크 체크카드로 해외에서 결제하게 되면, 결제금액의 1%의 국제브랜드 수수료와 건당 $0.5의 해외서비스 수수료가 함께 결제된다.

● 청구 원화 금액(KRW) = ( 거래 미화 금액(USD) x 1.01 + $0.5 ) x 전신환매도율

해외 결제금액은 국제브랜드(MasterCard)사 정책에 따라 모두 미국 달러(USD)로 환산된다. 거기에 MasterCard가 부과하는 국제브랜드 수수료(이용 금액의 1%)와 토스뱅크가 부과하는 해외서비스 수수료(건당 $0.5)를 포함한 것이 최종 물품 결제금액(USD)이 된다.

최종 물품 결제금액 계산 예시


위와 같이 US $100 물품을 구매한 경우를 예로 들어보면 통장에서 빠져나갈 최종 물품 결제금액(USD)은 아래의 계산식처럼 101.5달러가 된다.

$101.5(물품 가격 $100 + 국제브랜드 수수료 $1 + 해외서비스 수수료 $0.5)

우리의 통장은 원화이기 때문에 최종 물품 결제금액(USD)은 결제요청 시점의 하나은행 송금할 때 환율(전신환매도율)이 적용된 원화 금액(KRW)으로 환산되어 통장에서 빠져나간다.(무승인 결제 건은 접수 시점의 하나은행 전신환매도율 적용).

해외 가맹점에서 원화로 결제하면 추가 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으므로 현지 통화로 결제해야 하는데 원화로 결제되는 실수를 방지하기 위해해외원화결제차단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다.

해외 원화결제(DCC) 차단은 해외가맹점에서 결제할 때 원화(KRW)로 결제되는 것을 차단하는 기능이.
해외 카드 결제 구조상 온/오프라인 해외가맹점에서 원화로 결제할 경우 환전수수료가 추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해외 원화결제 차단 기능을 설정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토스앱에서 해외 원화결제 차단/차단 해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전체' → '토스뱅크' → '내 체크카드로 쓴 금액' → 오른쪽 위 '관리'(톱니바퀴) → '해외 원화결제(KRW) 차단'

토스뱅크 체크카드 해외 원화결제(KRW) 차단


혜택이 2%로 줄어 안타깝긴 하지만 아직은 토스뱅크 체크카드로 해외결제 시 캐시백이 2%로 있어 $50 이상의 금액에서 트레블월렛카드 보다 이득이다.